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질병 이야기

족저근막염 : 발에서 감전의 고통을 느끼다.

by 건강 탐구생활 2023. 5. 3.
SMALL

족저근막염이란?

"아침마다 침대에서 내려올 수가 없어요. 발에 전기가 통하는 고통을 느낍니다."

발
사진: Unsplash 의 engin akyurt

오늘은 주변에 꼭 한 두 명은 앓고 있다는 족저근막염에 관해 내용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족저근막염은 발바닥 아래, 즉 저에 부착된 근육을 감싸는 얇은 근막에 염증이 생겼다고 해서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뒤꿈치부터 발가락까지 발바닥에 있는 강한 섬유띠로 발바닥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우리 신체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 우리의 무게를 지탱하기 위해 발에 부하가 많이 걸리게 되고 오랜 시간 동안 서서히 일하는 직업군이나 잘못된 보행이나 자세에 의해서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728x90

통증이 찾아오는 원인

그 외에도 족저근막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는 반복적인 발목 운동이나 하루 종일 서서 작업을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더 많이 걸리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또 급격하게 운동량을 늘리거나, 부적절한 운동 방법으로 운동을 하면 발생할 수 있으며 신발의 크기가 맞지 않아 발목이나 발의 형태에 맞게 지지하지 못할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중이 과다할 경우 발에 가해지는 큰 압력 때문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근육의 약화로 발목을 지지하는 근육에 부담이 가해지거나 발의 고정관절이나 평발 등 발의 구조적 문제 등이 원인이 되어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은 발바닥과 발뒤꿈치 내측에 통증을 느끼며 발 안쪽까지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흔히 아침에 일어난 직후 땅에 처음 디딜 때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데 이는 수면 중에 수축되어 있던 족저근막이 체중에 의해 갑작스럽게 늘어나면서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족저근막 주변의 통증들은 체중을 지지하는 구조물이기 때문에 한 번 발병하면 잘 치유가 되지 않아 발병 전에 철저한 예방과 관리가 매우 중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족저근막염의 진단 방법 방법으로는 발가락을 발 등 쪽으로 구부리거나 발뒤꿈치를 들고 섰을 때의 통증이 증가한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사진: Unsplash 의 Anne Nygård

통증에 도움이 되는 운동 

이러한 통증을 느끼는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근육의 길이를 늘이는 스트레칭이 도움이 되는데요. 가장 기본적인 스트레칭으로는 발목을 구부리는 스트레칭과 발바닥을 늘이는 스트레칭이 있습니다. 발목을 구부릴 때는 바닥에 앉아서 발을 뻗은 뒤 발목을 내린 채 발을 늘려보세요.

 

발바닥을 늘이는 스트레칭은 벽에 기대어 발 뒤꿈치를 바닥에 붙이고 발을 늘려보는 것입니다. 또한, 발바닥을 두드리는 운동이나 발을 빙빙 돌리는 운동도 좋은 스트레칭이 됩니다. 이외에도 발목을 돌리는 운동이나 발가락을 접는 운동도 통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반응형

많은 도움이 되는 음식

우리나라뿐 아니라 일본에서도 족저근막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흑마늘이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의 마늘과는 달리 발효과정을 거쳐 검은 색깔을 띠고, 약한 매운맛과 함께 고소한 맛이 특징인데요. 이 흑마늘은 항산화작용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 마늘의 10배 이상 많은 알신이 들어있어 면역력 증강에 효과적이며, 항암 작용도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혈당 조절 효과도 있어 당뇨병 예방에도 좋으며 혈압을 낮추는 물질이 함유돼 있어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이외에도 흑마늘은 항염증, 항균작용 등 다양한 건강 효과를 지니고 있어,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사진: Unsplash 의 Geoff Oliver

댓글